◆ 한손검
여러 가지 조합이 가능한 만능형. 중갑장비의 신성마법과 도발로 타켓을 유인하는 방패 타입,
단검으로 정령마법을 구사하는 마법검사 타입
각각의 본 직업에는 약간 미치지 못하는 면도 있으나, 플레이스타일을 즐길수 있는것이 한손검의 특징

이도의 자세(二刀の構え)로 이도류가 되면 공격력이 오름(2회 공격은 아님)
또, 매직이터(マジックイ ータ ー)를 배우면 MP 걱정없이 기술을 연발할수 있음

- 서브웨폰
무기는 아니지만, 단검에는 상당한 마력이 붙어있으므로 정령마법을 추천
범위공격인 듀얼오라가 이도상태밖에 사용못하므로 정령범위마법이 편리


◆ 양손검 & 양손도끼
전작에서는 양손무기가 압도적으로 강했지만, 이번작에서는 공격력 자체가 줄어들고, 미스확률도 매우 높음
한손검이나 활스킬의 「器用さLv1」등을 배우면 미스율은 내려가지만 그래도 2연속 헛칠때도 있음
양손검, 도끼는 내구력이 높고, 도, 망치(刀 ・槌)는 크리티컬율이 높음(내구는 낮음)

- 양손검
도끼보다는 스킬 공격력이 떨어지지만, 무기자체는 도끼보다 고급 스탯이 많으며 종류도 많음
스킬의 물리속성 밸런스가 좋고, 약점속성인 참,타,자(斬, 打, 刺)에 대응가능한 만능형
보스전이나 대형몬스터 전에서는 정신 부수기(精神 砕き)로 마방을 낮춰 파티의 정령마법 데미지의 상승이나,
봉각의 일격(封刻の一 撃)으로 행동속도를 낮추는등 서포트도 적극적으로 노리자
저자의 파동(狙者の波動)으로 항상 명중률을 올려두자

-양손도끼
현재 물리화력중에서는 최고의 위력을 자랑. 단, 모션이 제일 느림
특히 범위 공격이 복수있으므로 오프라인에서의 자코청소에 대활약.
타격 약점의 적에 대해서는 압도적인 반면, 찌르기 약점의 적에게는 그 파괴력을 충분히 발휘 못함
파군의 포효(破軍の咆哮)가 파티멤버의 공격력을 올리는 편리기술. 사자의 포효(獅子の咆哮)와 함께 걸어두자
보스전에서는 팔부수기(腕 砕き)나 갑옷 부수기(鎧 砕き)에 의한 약체화를 적극적으로 노리자


◆ 정령마법
범위/속성 공격이 강하지만 MP소비도 큼
파티 플레이시 자코를 범위공격으로 청소해버리면 다른 멤버가 AC를 모을 기회가 없어지므로 주의
자신도 보스전을 대비해 약한 기술로 AC를 모으자

지팡이 스킬과 병용하면 화력, 영창속도가 업함. MP회복의 메인은 흡마의 인(吸魔の印)이지만,
보스전에서 10회 전후, 자코전에서는 2회 전후밖에 흡수 못함. 참고로 흡수횟수는 파티가 공유함

활이나 한손무기라도 마법은 쓸수 있지만, 위력이 내려감
위력은 스킬/마력의 경우로 볼때 지팡이>단검>활 이지만 활의 경우는 정령의 노래(精 霊の歌)로
MP가 떨어질 염려는 거의 없음
한손검의 경우는 여러 가지 국면에 대응 가능하지만 양쪽의 단점도 이어받음

내성 다운이 붙어있는 마법은 약점속성일 경우 추가로 내성 다운도 부여해서 데미지가 증가하게 됨
마법약점 없음, 마법내성이 붙은 적이라도 약간이지만 내성 다운으로 데미지를 늘리는 것이
가능하므로, AC에 여유가 있으면 사용해두자. 단 연속사용해도 내성 다운량은 늘지 않으므로 주의

또, 정령마법은 소울게인(ソウルゲイン)이 무속성 HP흡수이므로, 모든 적에게 데미지가 먹힘
(언데드계나 마법 바리어를 친 적에게도 통함. 마법이 아닌 HP흡수기술이라는 취급인듯?)
주민의 의뢰 스킬이므로 의뢰만 클리어하면 단독 4포인트로 얻을수 있으므로
정령마법을 전혀 찍지 않은 캐릭이라도 가지고 있으면 때때로 요긴함


◆ 창
버프(방어력 업)등 중복 효과가 적용되므로, 신성+창스킬을 구사한 경우의 방어벽 역할은 발군

채의 진(砦の陣)은 파티 멤버 전원의 방어효과를 올리는 편리기술. 부동의 진(不動の陣)과 중복 가능.
그 상태에서의 셸어택(シェルアタック)은 강력
땅거미의 진(土蜘蛛の陣)이 범위 슬로우이므로, 대형적들이 여럿 있을때는 적극적으로 노려보자
방어면에서는 마이티가드(マイティガ ード)가 초강력. AC2소비해서 1회만이라는 한정조건이지만,
위치에 따라서는 한번에 파티 전원에 걸수있어, 이루프람(イルフラム)등의 보스의 초강력 범위
공격조차 대부분 데미지 컷트시키므로 보스랑 싸우기전이나 파티 괴멸 위기등에 보험으로써
걸어두면 편리

위협(威 嚇)은 축적 헤이트이므로 1~2회 정도로 타겟 유지는 어렵지만, 3회이상 연속 사용시에는
어느 정도 보스의 타겟을 유지가능함 (이 상태라면, 타겟을 벗어나도 위협 1~2회 정도로 다시
유지가능)


◆ 활
서포트에 특화된 스킬
순수 화력은 최저 클래스지만, 트리플쇼트(トリプルショット)가 발동하면 데미지는 그럭저럭.
보조기술이 충실함. 마비나 명중률 다운을 적극적으로 노릴것.
정령의 노래(精 霊の歌)로 MP회복도 마음대로.

마비나 독은 안통하는 적도 많지만, 실제로는 스킬 발동상태에서 범위기술을 쓰면, 범위내의 모든
적에게 그 효과가 발휘될 가능성이 있음. 따라서 범위 기술을 사용하기 전에 「○○を仕 込む」
(~~을 장착한다) 계열의 스킬을 발동시키거나, 추가 효과가 있는 활을 장비하면 좋음

연타계의 공격을 썼을 경우 데미지 표시는 1회지만, 공격때마다 상태이상이나 미스등이 내부적으로
계산되므로 상태이상을 노릴 경우 이것을 의식해 두자

또, 능력 다운계는 통용될 때가 많고. 명중大 다운의 다크쇼트(ダ ークショット)가 매우 강력.
「 気配を消す」(기척을 감추다) + 다크쇼트로 자신은 거의 모든 물리공격을 맞지않게 됨.
이것을 이용해서 미끼의 술( 囮の術)등으로 경장비라도 적극적으로 앞에 나서 미끼가 되는 것도 가능

또, 게이지 축적속도가 빠르고, 마력 상승 효과의 활도 있어 마법과의 상성도 좋음
정령마법과 병용하면 낮은 화력을 보충 가능

여러 가지로 유효한 운용이 되지만, 우선 무엇보다 먼저 다크쇼트를 쏠것. 이것이 중요


◆ 신성마법
GR17시점에서 힐3까지정도로 문제없으며, HP 800이상정도면 힐4도 요구됨
터프니스챠지/ 마나챠지/ 터프니스다운/ 파워다운/ 클락다운
(タフネスチャ ージ ・マナチャ ージ ・タフネスダウン ・パワ ーダウン ・クロックダウン)등 대형/보스전에서 유용한 스킬이 많음

습득까지는 조금 멀지만 홀리라이트(ホ ーリ ーライト)의 스킬은 2nd에서는 필수라고 할수있음
서큐버스나 레이스의 물리무효를 높은 확률로 제거 가능
스켈톤에게(일정 데미지를 줘서 자세를 흐트러뜨린 뒤) 쓰면, 데미지에 관계없이 높은 확률로 일격에 쓰러뜨림
홀리라이트 습득까지 가서, 힐링/그룹힐3(ヒ ーリング ・グル ープヒ ールIII)을 더 익히면【MP】UP Lv.3을
얻을수 있으므로, 홀리라이트 습득까지 스킬을 찍어도 손해는 없음

힐이나 그룹힐에 묻힐것 같지만 힐브리즈(ヒ ールブリ ーズ)도 유용
순간회복량은 적지만, 길고 가늘게 회복하므로 토탈 회복량은 힐을 상회함
MP코스트도 낮으므로 데미지를 잘 받는(적의 타겟이 되기쉬운) 멤버에게 걸면 좋음

힐링(ヒ ーリング)도 평범하지만 유용
납도상태에서의 HP/MP회복량이 업하므로 자주 걸면 MP가 빨리 참
기도하면 더욱 효과는 오르지만 여유있게 기도할수 있는 경우는 적음

신성마법과 정령마법은 다른 무기를 장비해도 사용 가능.
그리고 신성마법은 HP회복등의 중요한 스킬을 많이 얻을수 있으므로, 메인 무기 스킬과 함께
오프라인 멤버 전원에게 습득시켜도 문제없음... 이랄까 오히려 추천. 최저 힐계열은 습득시켜두자
단, 지팡이 스킬을 메인으로 할 경우, 정령마법과 지팡이 만으로도 한계이므로 나중에 습득해도 됨


◆ 지팡이
전작에서는 효과가 높았던 ○○빙의(○○憑依)는 AC2로 줄었지만 효과도 다운

정령/신성마법 수련은 Lv1과 Lv3의 영창단축이 우수하며 지팡이를 장비하면 자동으로 발동.
Lv2와 Lv4의 소비Mp다운은 효과가 적음

정령의 축복(精 霊の祝福)은 범위내의 자신을 포함한 멤버의 MP회복으로 쓸수 있지만 AC3으로
코스트가 높음. 상황에 따라서는 매우 우수. MP회복량은 흡마의 인(吸魔の印)보다도 많고,
정령의 노래(精 霊の歌)를 범위내 전원에게 배분하는 성능. AC소비가 많으므로 위치선정을 잘해서 쓸것
무의 외법(無の外法)은 모든 상태이상을 치료하므로, 약체뿐만이 아닌 강화효과도 없애버리지만
HP/MP슬립, 기절, 침묵등의 치명적인 상태이상을 범위내에서 전부(복수 걸려있어도 전부) 치료가능
AC3으로 높은 코스트지만 적극적으로 사용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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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하윤아범